메뉴명
푸른비전,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

전공역량

내용

KSA

설명

코드

미술창작

(A)

미술의 본질과 속성을 이해하고 글로컬 미술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창작예술가의 전문역량

지식

역사․사회적 맥락의 예술 장르/ 예술언어,용어/ 다양한 소재와 방법을 적용한 예술 활동

A-K

기술

예술장르에 대한 고등교육/ 공모전, 전시 등을 통한 예술가적 경력 축척 / 예술적 사고, 창조, 감각, 성찰, 집중의 역량과 진정성 있는 모델 제공 / 자가 진단, 평론, 평가의 기술/ 예술에 대한 열정을 동기부여 방법으로 전환하는 능력

A-S

태도

융통성과 적용력/ 실험과 도전/예술적이고 기술적 상황 대처 능력/ 삶과의 연계성

A-A

 

문화예술교육

(B)

문화예술교육사가 반드시

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지식, 개념, 행동, 태도 등의 요소를 추출하여 정연화 함으로써,

문화예술교육사의 전문성을 실제로 개발할 수 있는 기반으로써 역량

지식

교육심리학과 발달 단계 이해/ 학급 운영의 기술/ 다중 지능이론과 교수 방법론 개발 / 현행 학교 기준을 근거로 한 학습/학습자의 교육 심리학 이해 / 매체의 속성 / 발달단계별 재료와 기법 /

B-K

기술

평가와 실행 전략 수립/ 교육학과 그 방법 및 실행학습 전문성/ 시간조정 및 운영 능력/ 재현과 시현을 포함한 학습안 개발 / 교사, 행정, 학생, 부모, 지역과의 협업/ 교사와 소통을 통한 학습의 필요성/ 타당성 확인/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진 이들과의 원활한 작업성/ 나이, 인종, 문화적 성향이나 배경을 초월한 교수 활동/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연속성 있는 학습안 개발/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개괄적 평가 및 진단의 능력/ 융통성 있는 학습 공간의 적응/ 우수사례의 모델화/ 교육자료의 활용과 학습의 지원 방안

B-S

태도

교육과정과 연계/ 학생과의 상호작용 및 수업 운영 / 예술 중심의 교육을 통한 자아감 확립/ 학습자의 과정과 효과 공유/ 예술을 통한 공동체 형성

B-A

미술

심리/치유/상담

(C)

미술의 유희와 힐링의 속성을 통해 인간 내면 또는 외면의 문제를 가시화하고 진단하여 치유하는 전문역량

지식

발달단계에 따른 심리학과 인지학/ 특수교육의 이해/ 아동과실버의 이해/ 상담사례연구/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/ 색채.형태심리

C-K

기술

상담의기술/ 긍정적 소통기술/ 진단 및 평가기술/ 통계분석기술/사례연구기술

C-S

태도

배려와 포용/ 문화향유확대/ 예술저변확대/ 예술 중심의 교육을 통한 자아감 확립/ 과정과 효과 공유/ 치유를 통한 공유감.공통체 형성/ 정체성확립

O-A

미술

이론/경영/기획

컨텐츠개발

(D)

미술이론과 현장실습을 기반으로 현장실무에서

연구,, 관리, 운영, 기획,

컨텐츠개발 등을 위한 전문역량

지식

역사․사회적 맥락의 미술해석/ 미술용어/ 지역의 다른 공동체․기관․시설의 기관의 구조와 운영 및 사업이해/ 문화복지의 개념과 목표습득/ 관리,운영의 사례분석연구 /협업을 가능하게하는 기술

D-K

기술

맥락적 해석과 분석기술/논리적 글쓰기/ 자료조사연구능력/ 시간과 일정을 효율적 운영/ 사무 공간 운영/ 조직과 준비성/ 상대방 기관과 시설에 대한 이해와 존중 / 프레젠테이션 기술/ 기획서 및 작업 과정 서술/ 예술가 또는 교육가로서의 작업 기획/ 지원금 확보를 위한 기획서 작성

D-S

태도

협상의 기술과 타인과의 협업

기관 및 시설과의 협업 과정

기관 관리 및 행정가, 부모와의 협업

D-A

공공미술

(E)

예술가의 사회적 역할 모색과 사회공헌을 통한 글로컬 예술 네트워크 구축역량

지식

시대 사회적 변화에 따른 예술가와 대상의 대한 이해와 사회공헌 기반지식 습득

E-k

기술

예술 표현적 전문성/ 총체적 커뮤니케이션 기술/ 예술과의 사회참여 기술

E-S

태도

비판적, 객관적, 배려적, 인내적, 태도 함양

E-A